본문 바로가기
이것만 알아도 '돈' 이 된다

5천만 원 목돈! 청년 도약 계좌 가입 조건, 신청방법

by 아임그린 2023. 5. 31.
반응형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생긴 '청년 도약 계좌'를 아시나요? 국가에서 만든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최대 70만 원씩 매달 일정 금액을 5년 동안 꾸준히 납입하면 정부가 일정 금액을 기여해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데요. 오는 6월부터 출시되는 청년 도약 계좌의 가입 조건부터 신청방법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 조건

만 19세부터 34세 사이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병역을 이행한 청년의 경우, 최대 6년까지 기준 연령을 연장해 만 40세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조건은 개인 총 급여가 6천만 원 이하, 가구 소득 중위 180% 이하, 즉 1인 가구 기준으로 374만 원 이하이며 최근 3년 내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됐다면 가입이 불가합니다. 개인 총 급여와 납입하는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정해지는데, 만약 개인 총 급여가 6천만 원 이상일 경우 정부 기여금은 없는 대신 비과세 혜택은 받을 수 있습니다. 납입 금액은 월 40만 원부터 최대 70만 원 이내로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며 만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해지하면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지만, 사업장 폐업 등'특별중도해지'의 사유를 갖고 있는 경우라면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이 유지됩니다.

청년 도약 계좌 금리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 이후 2년은 변동금리로 적용됩니다.

무직도 가입할 수 있나요?

직장이 없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가하지만 과거 1년 이내 근로 소득이 있었다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 근로소득은 없지만 종합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경우도 가능합니다. 납입 도중에 퇴사를 하는 것은 상관없으며 무직이 되어도 계속 납입을 하면 자격이 유지됩니다. 아르바이트를 한다면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청년 정책 금융 상품과 중복 가입이 되나요?

중소기업 청년을 대상으로 한 청년내일채움 공제, 일하는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한 청년 내일 저축계좌에 가입된 경우에 중복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중복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해지하거나 만기 해야 청년 도약 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 신청방법

12개 은행(농협,우리,신한,SC,하나,기업,국민,광주,부산,경남,대구,전북)에서 취급 예정이며 공시은행연합회 홈페이지를 통해 기본금리부터 저소득층 우대금리 등을 6월 8일 1차 공시, 6월 12일 최종 공시될 예정입니다. 취급 기관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서민금융진흥원 콜센터로 문의하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