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테크(health tech)

치아 중요성과 치아 수명 늘리기

by 아임그린 2023. 4. 28.
반응형

타고난 복 중에 하나라는 치아 건강!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데에 있어 최고의 역할을 하는 부위인데요. 치아를 잘못 관리할 경우, 전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없기에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평생 건강의 주춧돌이 되는 치아의 역할과 올바른 치아 상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강한 치아

1. 치아 역할 및 중요한 이유

생후 6~8개월부터 유치가 나기 시작해, 12세 전후를 기점으로 유치는 영구치가 됩니다. 영구치는 다시 재생되지 않고 총 32개의 치아로 평생을 살아가야 하는데요. 소화 기관의 시작이 되는 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부수어 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얼굴의 형태를 잡아주며 정확한 소리를 낼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치아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입속에서 번식한 세균은 치아의 뿌리를 통해 심장과 폐 등까지 파고들어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그뿐만 아니라 치아가 부실하면 먹는 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씹기 작용이 되지 않고 결국 영양공급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인 아이들의 경우 뇌와 신체 발달이 활발히 이뤄져야 하는 시점인데 성장을 유발하는 성장점에 문제가 생긴다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단계가 진행될수록 비용과 치료 재료들이 달라지는데 상아질이 손상됐을 때는 부위를 제거하고 채워주는 가벼운 치료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충치균이 치수 조직까지 파고들었다면 감염 조직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고난도의 신경치료에 들어가면서 통증과 함께 비용 부담또한 더해지겠죠.

2. 잘못 관리한 치아가 불러오는 질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치아우식증'이 있는데요. 치아에 번식한 세균이 만들어 낸 산(adid)에 의해 치질이 파괴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세균 감염으로 인해 신경 및 혈관이 분포하는 치아 내부의 치수에 발생하는 염증인 '치수염',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과하게 먹는 습관으로 치아 균열이 일어나는 '치아균열증'은 시큰거리고 시림 등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3. 치아 수명 늘리는 방법

기본이 되는 양치질을 할 때는 칫솔질만으로 입속 치태나 치석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치실 사용을 권하며,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평소 입안이 마르지 않도록 꾸준히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탄산음료나 커피 등 산성 음료를 마신 직후 양치질을 하게 되면 치약의 연마제와 탄산음료의 산이 섞이면서 잇몸과 치아가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글액이나 물로 입속을 헹궈 산성을 없애고 30분 후에 양치질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불소도포도 치아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불소는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결합해 산에 강한 구성 성분을 만들어 치아 표면을 보호하고 에나멜을 강화해 치아의 방패 역할이 된다고 합니다. 단 예방적 치료가 강하기 때문에 성인보다는 깨끗한 치아를 유지해야 하는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권하는 경우가 많으며 영구 효과가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도포를 해야 합니다.

4. 연령별 치아 관리법

유아 시기에는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들이고 연 2회 정도 치과 방문을 통해 충치나 영구치 상태를 확인하고 청소년은 치아뿐 아니라 턱과 얼굴 골격도 함께 자라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정 교합 등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0~40대에는 치은염 등 치주 질환이 발병되는 경우가 많아 치석을 제때 제거해 잇몸병을 막고 자연치아를 보존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로 인해 치아와 잇몸 상태가 약해지는 노년기에는 틀니나, 임플란트 등 치료를 통해 기능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치아 상식

1. 임플란트 하면 잇몸병에서 자유로워진다?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인데요. 자연 치아와 달리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에 부위에 생긴 잇몸병의 특징은 통증이 심하지 않고 피가 나거나 부어있어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염증 발생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케일링은 자주 하면 안 좋다?

스케일링을 자주 하게 되면 치아가 깎여 이가 시리게 된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스케일링 도구는 치석이나 치태 제거는 가능하지만 치아 자체에는 손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스케일링은 치아를 받치는 잇몸을 단단하게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6개월~1년 주기를 권장하며 잇몸병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경우 혹은 흡연자인 경우는 그보다 짧은 주기를 권장합니다.

3. 음식을 먹지 않으면 양치를 안 해도 된다?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도 입속 플러그와 세균들은 입안에서 존재합니다. 입을 헹군다 해도 양치를 하지 않으면 침 분비량이 줄어 구강이 건조해질 뿐 아니라 세균은 막을 이루는 층을 만들어 내기 음식 섭취 여부와 상관없이 하루 세 번 양치질을 해야 하며 헹굴 때는 치약의 세정제 성분이 따뜻한 물에서 잘 녹기 때문에 잇몸에 자극이 덜 가는 따뜻한 물로 양치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