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테크(health tech)

정상압수두증 증상과 진단 및 치료

by 아임그린 2023. 5. 1.
반응형

평균 수명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치매 환자도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기능 장애로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치매는 발생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지는데, 알츠하이머나 혈관치매 등은 고칠 수 없는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치료가 가능한 치매가 있습니다. 바로 '정상압 수두증'인데요. 증상과 진단법,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의 뇌

1. 정상압수두증과 증상

두개골이 뇌를 누르거나 외부에서 심한 충격을 받을 때 완충 작용을 해주는 것이 뇌척수액입니다. 뇌척수액은 뇌 안의 내실이라는 곳에서 생성돼 뇌 주변을 순환한 뒤 뇌로 다시 흡수를 하는데 여러 신경호르몬을 전달하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보통 뇌척수액 양은 120~150mL 정도를 유지하는데요. 뇌척수액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흡수가 덜 이루어지면 적정량을 유지하지 못하고 점점 쌓이며 뇌척수액이 뇌를 압박하는 '정상압 수두증' 이 발생합니다. 허리에서 측정한 뇌척수액 압력이 정상 범위라 '정상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과거에는 드문 질환이었지만 최근 치매 환자 10명 중 1명의 원인 질환으로 알려질 만큼 발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유전적 , 뇌척수액 분비 및 흡수에 문제가 생기거나 노화로 인한 뇌실질 위축 혹은 외상 등이 있지만 30% 정도는 발생 원인을 모릅니다. 전두엽과 인지, 배뇨, 운동 기능을 조절하는 중추를 압박해 주로 치매나 파킨슨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고 인지기능 저하와 일상생활이 어려운 점에서 '치매' 범주에 속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다른 질환인데요. 대표적인 증상 세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보행장애입니다. 안짱다리걸음으로 중심을 잘 잡지 못하는 불안정한 보행을 하고 걸음 속도가 느리고 보폭이 좁은 종종걸음을 보입니다. 주로 초기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는 인지기능 저하입니다. 전두엽 기능이 떨어지면서 판단력과 실행력이 약해져 집중력이 흐려지고 불러도 반응이 없거나 평소보다 표정이 굳어있는 때가 많습니다. 증상이 더욱 진행되면 배뇨장애도 겪습니다. 방광에 소변을 모아두는 능력이 약해지며 소변이 자주 마렵고 단순 요실금으로 착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은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처럼 서서히 악화되는 진행 양상과 달리, 3개월 이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진단과 치료

CT나 MRI 등으로 뇌척수액이 위치한 뇌실의 크기를 확인합니다. 알츠하이머의 경우, 뇌가 위축돼 머리 바깥의 뇌척수액 공간들이 크지만 정상압수두증은 뇌실이 커지면서 머리 위쪽 공간들은 좁은 현상을 보여 구별이 가능합니다. 이후 척수에 바늘을 꽂아 30~50cc 정도의 뇌척수액을 뽑아내 증상이 호전되는지 확인하는데 두드러지게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는 영구적이 아니기 때문에 뇌실에 관을 삽입해 뇌척수액을 복강 등 다른 곳으로 빼주는 션트 수술을 합니다. 뇌가 눌려 제 기능을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기 발견을 한다면 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 시간은 2시간 미만으로 위험성이 비교적 낮습니다. 약물치료로 장기간 치료를 해야하는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과 달리 정상압 수두증은 수술적 치료로 증상 개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세가 악화되면 보행이 힘들 뿐 아니라 뇌압 상승으로 시야 장애가 올 수 있고, 수술 효과 역시 낮기 때문에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른 시일 내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션트 수술을 받을 수 없는 경우라면 뇌척수액을 정기적으로 배출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회복 기간은 증상 발현까지의 시간이 필요하며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해 재활도 필요합니다. 발병 시 보행력이 떨어진 상태로 근감소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 코어와 관련된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고 고단백 음식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됩니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 속 예방법이 있습니다. 혈압조절이 안 될 경우 뇌압이 올라가 수두증을 일으키고, 뇌 위축이 잘 일어나는 사람 또한 발생 위험이 있으므로 평소 혈압 조절과 운동 등의 사소한 습관이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