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테크(health tech)

꽃가루알레르기 원인 치료 대비법

by 아임그린 2023. 5. 2.
반응형

올봄 개화시기가 당겨지면서 꽃나들이가 한창이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분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기후 변화가 심해지면서 꽃가루를 만드는 식물들이 빠른 성장기를 보내게 되고,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더욱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과 대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1.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과 진단

주요 원인은 삼나무, 오리나무, 참나무 등의 식물에서 나오는 꽃가루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세한 꽃가루에 포함된 단백질이 몸속에서 항원으로 인식돼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의 코나 기도 등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킵니다. 주로 식물이 꽃을 피우고 씨앗을 맺는 봄과 가을에 잘 발생하며 건조한 오전 시간대에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미세먼지와 황사까지 겹치면서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기관지와 비강 등으로 침투한 알레르기는 눈, 코, 입으로 증상이 발현되는데요. 비염과 피부염, 기관지 천식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염의 경우 콧물이 흐르고, 연속적인 재채기, 코막힘이 생기고 기관지 천식은 기침, 쌕쌕거리는 소리와 함께 심하면 발작,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결막염은 눈이 가렵고 충혈되거나 눈곱이 끼기도 합니다. 피부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진이나 가려움을 느끼는 피부염 증상도 있으며 이 밖에 피로감이나 몸살, 전신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을 하는 방법은 환자와 문진을 한 뒤 알레르기성 물질을 피부에 가해 반응 여부를 하는 피부 반응 검사와 혈액 속 알레르기 물질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혈액 검사, 부비동 X-ray 등 검사가 있습니다.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 방치할 경우 만성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제때 치료하는 것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 됩니다.

2. 약물과 면역요법

치료법으로는 약물치료와 면역요법이 있습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이뤄지며 항히스타민제나 비강에 분사하는 스프레이형 스테로이드 등으로 알레르기 증상을 줄이는 것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2~3일 정도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되는데, 자주 복용할 경우 몸에 내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때 면역 요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에 반응하는 알레르겐을 피부에 소량씩 주사해 차츰 양을 늘려나가면서 몸의 과민 반응이 일어나지 않게끔 만드는 것인데, 개인마다 효과가 달라 3~5년 정도의 치료 기간을 들여야 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 집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패치가 있으며, 코 내부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 비염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비강의 구조를 바로잡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대비법

꽃가루 특성상 한 번 날리면 수십 km를 날아가기 때문에 완벽하게 피할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그 계절이 되면 대비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먼저 기상청에서 제공되는 날씨 누리 (www.kma.go.kr)을 통해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음, 높음, 보통, 낮음 네 단계로 구분되며 이 중 '높음'이면 대부분 환자에게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계별 대응 요령에 맞춰서 움직이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외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 오전 시간은 밤새 가라앉은 꽃가루가 바람을 타고 날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하고 따뜻하고 건조한 날 역시 주의하도록 합니다. 외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오염 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옷을 털고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실내에 머무를 때는 꽃가루 입자를 막기 위해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켜두고,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신체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틀 땐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실내 습도 또한 중요한데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실내 습도를 40~50%로 유지하면 점막 습도를 지킬 수 있습니다. 환기는 오후 시간대 2시간에 한 번씩 하는 것이 도움되며, 집의 에어컨과 공기 청정기 등의 공기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해 깨끗한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